우리대학은 학문 연구를 넘어서서 실천을 매우 중시하는 학풍을 가지고 있다. 매년 PBF 행사에 ESG에 대한 대학의 관심과 실천이 잘 드러나 있다고 본다. 올해에도 UNAI ASPIRE 경희평화포럼, 세계평화교육, 세계 시민교육, 세계시민세미나, 토크콘서트, 평화운동 사진전 등의 행사를 통해서 유네스코를 비롯한 각종 NGO 단체들이 참가하여 기후와 환경 문제를 심도있게 다루었다.
그동안 대학 관리팀을 주축으로 하여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을 많이 진행해왔다. 구성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로는 형광등을 LED로 교체하거나, 절전·절수 노력, 쓰레기 분리수거 등이 있겠다. 냉·난방기를 전기용 EHP에서 가스용 GHP로 교체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에코위크, 즉 국내 대학 유일하게 하계, 동계 방학 각 1주일간 집중 에너지 절감 시간대 설정 및 운영하고 있고, 혹한·혹서기에는 집중휴무제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그동안의 노력들을 정책적으로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양캠퍼스 총무관리처를 주관부서로 하여 ‘친환경 그린캠퍼스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실무 TF를 구성하여 대학내에서 실천가능한 사업들을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의 목표는 ‘인벤토리 구축방안 연구’, ‘에너지자립방안 연구(신재생에너지 설비 구축 등)’, ‘온실가스 저감방안 연구(전력, 수자원, 폐기물 절감 등)’, ‘친환경 녹지 조성(산림경영계획 수립을 통한 탄소 상쇄 방안 등)’이다. 구체적인 실천항목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추진중이다.
에너지사용량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예정)
신재생에너지 설비 방안 (검토 진행중)
건물내 조명 LED등 단계별 교체사업(진행중), 쓰레기분리수거함 확충(예정), 중수도 사업 발굴(정부지원사업 발굴진행중), 친환경 차량 확대를 위한 전기차 차량충전기 설치, 친환경 녹지 조성을 위한 산림경영계획 수립 추진